The effects of voluntary activities attitude and contentment of university students toward the elderly on awareness of supporting, and the mediating effects of attitude toward the elderly

Abstract

본 연구는 실제 노인부양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노인부양의식의 변화에 초점을 두고 노인대상 자원봉사 참여태도 및 만족도와 노인에 대한 태도가 노인부양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해보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중 노인대상 자원봉사 경험이 있는 남녀 대학생이다.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3개 노인종합사회복지관의 도움을 받아 2009년 5월 11일부터 18일까지 8일간 총 201부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K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T-test, ANOVA와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원봉사 참여태도 중 자아성장형이 노인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원봉사 참여 만족도가 높을수록 노인부양의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노인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 수록 노인부양의식이 높게 나타났다. 이로써 노인부양의식과 자원봉사 참여태도 및 만족도에서 노인에 대한 태도 변인은 부분 매개효과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해 양적인 증가만을 생각할 것이 아니라 자원봉사활동의 질적인 면에서의 관리가 중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즉, 대학생들의 자원봉사 참여태도를 보다 적극적이게 하고, 참여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학교와 관련 기관 및 사회적인 노력이 모두 필요하며 관련 연계 프로그램 개발과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